홈 > 출판유통정책 > 정책이슈

** 한국서점조합연합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제목 문화부,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12-’16) 발표
글쓴이 :  한국서련 E-mail :  kfoba3@korea.com
조회수 :  3260 작성일 :  2012-09-27
첨부파일 :  120926 출판산업5개년계획 보도자료(333).hwp


문화부,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12-’16) 발표


- 출판수요 창출 지원 및 출판 수출지원센터 설립

- 지역서점 육성, 우수전자책 1만종 제작지원 등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9월 26일(수) 글로벌 출판콘텐츠 문화강국 도약을 비전으로 하는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2012~2016)」을 발표하였다.


이번 계획은 글로벌 출판문화강국 도약을 비전으로 하고, 출판콘텐쟁력 강화, 선진유통환경 조성, 해외 진출 활성화 및 신성장동력 발굴을 통한 판산업 경쟁강화를 목표로 설정하여 5대 정책과제와 23개 세부 이행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계획의 내용) 출판수요 창출․출판수출 지원 등 5대 정책과제 제시




1. 출판수요 창출 및 유통 선진화


국민들이 책을 읽고 소비하는 환경조성을 통해 침체된 출판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가구별 도서구입비에 대한 세제혜택 추진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북토큰(book-token)’ 제도를 도입하며, 도서 기증자와 도서 수요자를 엮는 ‘책 나눔 터’(가칭)를 설립할 계획이다. 또한 점자책․디지털북 등 소외계층에 대한 맞춤형 출판물 제공 등을 통해 소외계층의 지식문화유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성인 독서율(1년간 1권이상 책을 읽은 사람의 비율, 일반도서 기준) : 86.8%(‘94) → 66.8%(‘11)


급변하는 도서유통 구조에서 도서유통과정 및 가격 관련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건전한 도서유통질서 확립
에 기여하도록 출판문화산업진흥법 등 관련 법령 개선을
추진하고, 저자 강연 지원, 지역서점 온오프 통합 서비스 시스템 구축 지원 등 서점의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활성화를 지원한다.


2. 우수 출판 콘텐츠의 제작 활성화


출판문화산업 경쟁력의 원천인 우수 출판콘텐츠 확보를 위하여 우수 출판기획 및 수 원고를 공모해 지원하고, 1인 출판사 지원을 통한 종의 다양성 확대, 우수도지원 확대 및 방식개선, 학문․지식사회 발전의 기초가 되는 동서양 고전지원, 국내 발간 한국학 관련 외국어도서 출판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ㅇ 기업이 출판메세나에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출판메세나 프로그램을 개발․공급
하여 기업의 출판메세나 활동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참여 기업에 대한 시상 등 후원기업에 대한 홍보활동을 지원하여 기업 내외부의 참여 동기를 강화한다. 또한 지역 문화 산업시설 건립 지원, 지역출판사 지원 확대를 통해 지역 출판문화산업을 육성한다.


3. 전자출판 및 신성장 동력 육성


전자책 콘텐츠 창작역량을 강화하고 제작 인프라를 구축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전자책 콘텐츠 공모전, 우수전자책 1만종 제작 지원, 공유저작물 가상은행 구축을 추진하다. 또한, 전자책 형식다중화(OSMF) 제작환경을 구축하고, 전자책 공동제작센터 활성화 및 산학연계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자출판 시장의 유통질서 확립과 독자중심의 전자책 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전자불법복제 추적차단 및 정보통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자책 텐츠 메타데이터 DB 구축, 주문형 출판(POD) 지원 및 전자책 홍보를 강화한다.


4. 글로벌 ‘출판 한류’의 확산


‘출판 한류’ 확대 기반 조성을 위하여 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 ‘출판수출지원센터’설립하여 글로벌 출판시장 정보 제공, 저작권 담당자 교육, 중소출판사의 수출 실무지원하고, 언어권․장르별․분야별 번역전문인력 풀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서울국제도서전을 아시아 출판교류 허브로 육성하고, 해외 주요도서전 참가 확대를 통한 수출 네트워크 강화, 작가․편집자․에이전트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협력 포럼 운영 및 한국출판의 글로벌 홍보를 강화해 나간다.


5. 출판문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인프라 확충


출판산업 통계, 출판시장 동향 분석 등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종합통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화된 장기 인력양성과정 설치를 통해 과학적인 경영선도할 수 있는 고급인력을 양성하며, 중소출판사 청년인턴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파주출판단지를 출판․인쇄․영상 등이 어우러지는 국제출판교역 및 지식문화산업 거점으로 집중육성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 출판산업종합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는 등 출판산업 지원을 강화한다.



첨부 : 보도자료

윗글 :  최재천 의원, 도서정가제 개정안 발의
아랫글 :  도서구입땐 세금 깎아준다…학생에겐 `북토큰`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