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한국서련소개 > 공지사항

** 한국서점조합연합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제목 2018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작가 선정 결과
글쓴이 :  한국서련
조회수 :  65 작성일 :  2018-09-11


()한국서점조합연합회는 서점의 날(매년 1111)을 기념하여, 지난 724일부터 약 한달 간 전국 서점인들에게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작가를 추천 받았습니다. 추천 수와 추천 기준을 토대로 1차 후보를 선정한 후 서점계, 출판계, 학계의 저명 인사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선정을 진행했습니다.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은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가진 도서 중 전국 시민들에게 소개보급함으로 서점인들의 긍지와 가치를 전달 할 수 있는 양서를,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작가는 올해 출판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 작가나 앞으로가 기대되는 신임 작가를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책과 작가는 오는 119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서점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하고, 각 지역 서점에서 특별 코너를 만들어 판매 예정입니다.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 - 문학/소설 분야는 공지영 작가 등단 30년 기념작인 해리(공지영, 해냄)로 자연스럽게 의견이 모아졌다. 작가는 이중적인 인격의 해리성 인격장애에 비유될 정도로 표리부동한 인간들의 행태를 한눈에 드러내기 위해 소셜미디어 중 하나인 페이스북의 이미지를 소설에 적용했다고 밝혔는데, 적폐청산의 당위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현실에서 모두가 읽어볼만한 소설이라는 평가였다.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 - 아동/청소년 분야꽃섬 고양이(김중미, 창비)로 결정됐다. 등단작 괭이부리말 아이들이후 20여 년 동안 사회적 약자에 대한 따스한 시선을 유지해온 김중미 작가의 동화집이다. 약자를 향한 혐오와 폭력이 점차 전 사회적인 문제로 가시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청소년들이 꼭 읽어볼만한 작품이라는 데에 쉽게 의견이 모아졌다.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 - 경제/경영/정치/사회 분야유튜브의 (대도서관, 비즈니스북스)이 선정됐다. 유튜브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젊은이들은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1인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이 쓴 유튜브의 은 자신만의 재능으로 직업을 바꿀 수 있음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이자 미래 미디어환경의 모습을 가늠하게 만들어주는 사회과학서이기도 하다.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 - 자기계발/역사/예술/과학 분야아픔이 길이 되려면(김승섭, 동아시아)이 선정됐다.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사회 역학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해서 작년 연말에 모든 매체에서 격찬을 받았다. ‘사회적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이 책밖에 대안이 없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다.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 - 기타 분야어디서 살 것인가(유현준, 을유문화사)로 결정됐다. 학교, 쇼핑몰, 회사 등 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살아가는 건축물들, 공간들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다룬 책이다. 이 책은 우리 몸이 담기는 공간에 대한 풍부한 상상력을 제공한다. 이 책으로 공간을 보는 눈이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작가 - 최은영 작가가 선정되었다. 최은영 작가는 쇼코의 미소(문학동네)로 한국 문단의 유망주로 떠올랐다. 최은영 작가의 소설들은 한국사회에서 여성이 받을 수밖에 없는 상처를 견디게 하는 힘들을 그리고 있다. 그것이 사랑, 우정, 연대 중 어느 것이든 폭력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매우 절실한 덕목들이다. 최은영 작가의 문운을 기대한다.

 

심사위원장 한기호 출판마케팅연구소 소장은 이번에 선정된 책들 모두가 가족 단위로 함께 읽고 토론하면 좋은 책들이라며 서점은 돈이 전혀 들지 않고도 가족 단위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기초생활문화공간이다. 그런 공간에서 독자와 함께 호흡하는 서점인들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올해의 책을 뽑았다. 심사위원들은 분야별로 올라온 책들을 놓고 장시간 토론을 거쳐 각각 한 권을 골랐다. 책으로서의 가치와 독서의 열기를 진작시킬 수 있는 국내 저자의 책으로만 선정했다. 이 책들은 전국의 서점에 특별전시 된다. 아무쪼록 이번의 선정으로 책 읽는 대한민국이 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전했다.

 


서점의 날 홈페이지(www.bookstoreday.or.kr)에서

서점의 날 관련 소식들을 보실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윗글 :  ※ 2018 북토큰 추석 배송안내
아랫글 :  2018 함께 해요 UCC, 함께 가요 지역서점 공모전 수상자 발표